News

IT News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란?

Date 2023.07.20 Hits 14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비즈니스나 기업을 위해 일련의 일관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컴퓨팅 환경을 2개 이상 조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환경은 다음으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 1개 이상의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1개 이상의 퍼블릭 클라우드
  • 2개 이상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 2개 이상의 퍼블릭 클라우드
  • 1개 이상의 클라우드에 연결된 베어메탈(물리 하드웨어) 또는 가상 환경

"클라우드"라는 용어는 인터넷을 통해 액세스되는 온디맨드 컴퓨팅 리소스의 네트워크를 말합니다. 이 에코시스템을 통해 데이터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분석, 인텔리전스 툴과 같은 컴퓨팅 서비스를 더 원활하게 제공하고 교환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라는 개념의 등장은 전통적인 유형의 클라우드 간에 경계가 점점 더 모호해지고 있는 추세를 반영합니다. 초기의 퍼블릭 클라우드와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위치와 소유권에 따라 구별되었습니다. 즉, 퍼블릭 클라우드는 타사 제공업체가 오프프레미스에서 실행하고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당사자가 로컬에서 실행했습니다. 오늘날의 클라우드 유형은 위치와 소유권으로 명확하게 구분할 수 없어 훨씬 더 복잡합니다.

예를 들어, 퍼블릭 클라우드는 전통적으로 오프프레미스에서만 실행되었지만 오늘날 퍼블릭 클라우드 제공업체는 클라이언트의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에서 클라우드 서비스를 실행합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전통적으로 온프레미스에서만 실행되었지만 오늘날 조직에서는 오프프레미스에 위치한 벤더 소유의 데이터센터를 임대하여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합니다. 물리적 위치와 관계없이 클라우드가 결합되는 경우 이러한 환경을 기술하기 위해 두 가지 용어인 멀티클라우드 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멀티클라우드 전략은 서로 다른 클라우드를 완전히 별개의 플랫폼으로 취급하는 방식으로, 각 클라우드에는 고유의 애플리케이션과 관리 세트가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은 워크로드 이식성을 촉진합니다. 즉, 애플리케이션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일관되게 작동하므로 단일 컴퓨팅 플랫폼이 여러 클라우드 간에 걸쳐 통신할 수 있습니다. 모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은 다음 특성을 지닙니다.

  • 하나의 네트워크를 통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
  • IT 리소스를 단일 풀로 통합
  • 새로운 리소스를 확장하고 빠르게 공급
  • 여러 환경 간 워크로드 이동 가능
  • 통합된 단일 관리 툴 포함
  • 자동화를 이용한 프로세스 오케스트레이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널리 사용되면서, 많은 엔터프라이즈 사용자가 의도치 않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인프라를 사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을까요?

Amazon Web Services(AWS)Google CloudMicrosoft Azure 등 많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가 있으며, 각 공급업체는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고유한 장점을 제공합니다. 다른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는 또 다른 조직을 인수하는 기업도 있을 것입니다. 또는 같은 기업 내의 팀들이 개별적인 필요에 따라 다른 공급업체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멀티클라우드 시작 단계에서부터 조직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 새로운 기능 또는 더 빠른 응답 시간을 제공하기 위해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할 수밖에 없습니다. 다양한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상호 연결이 심화되면서 필요에 따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는 기업도 생기게 됩니다.

비즈니스 요구에 따라 공급업체와 서비스를 선택하는 데에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떤 공급업체에서는 우수한 이메일 제품군을 제공하는 반면, 고객 데이터 처리에 대한 강화된 보안 조치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개별 제품을 골라 쓰는 옵션도 있긴 하지만, 각 기업별로 프로토콜은 다양하며 필요한 기술력도 다 다르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팀이 여러 시스템을 학습하고 기억해야 하는 경우, 시스템이 서로 분리되어 반복 작업을 수행하고 비효율적인 시스템이 확대될 위험이 있으며, 이로 인해 수익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 대신 하이브리드 접근 방식을 사용하면 전체 소프트웨어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 단일 시스템을 학습하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협업 중심의 작업 환경에서 팀원의 업무 피로를 낮추고 전반적인 일관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각 사용자가 클라우드 리소스를 구성하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하는 방식은 지문처럼 고유하며, 기업별로 제공하는 솔루션은 다양하고, 모든 클라우드 아키텍처에 적합한 단일 모델은 없습니다. 

현대의 IT 팀은 작고 독립적이며 탄력적으로 연결된 서비스 컬렉션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배포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구축합니다. 일관된 접근 방식 없이 서로 다른 서비스와 플랫폼이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이중화, 비효율성, 과도한 지출, 그리고 무엇보다도 혼란이 초래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통합은 오늘날 중요한 비즈니스 툴입니다.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 애플리케이션과 기기에 서로 액세스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통합된 오케스트레이션 플랫폼을 사용하여 상호 연결된 클라우드 리소스를 관리하면 일관된 컴퓨팅 환경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팀은 시스템 유지 관리에 대한 걱정을 덜고 유용한 제품을 빌드하는 데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